티스토리 뷰

5차 재난지원금 방문 신청 방법(주민센터, 은행)

5차 재난지원금 온라인 신청은 9월6일부터 진행해 오고 있는데요. 온라인 신청이 어려우신 분들을 위해 현장신청(오프라인) 신청이 9월13일 시작되었습니다.

 

현장신청은 10월 29일(금)까지 가능하고 첫 주에는 주민등록 번호 뒷자리에 따라 5부제를 시행 합니다.

출생 연도 끝자리가1·6이면 13일(월),
2·7이면 14일(화), 3·8이면 15일(수),
4·9이면 16일(목), 5·0이면 17일(금)

 

예로들어 58년생인 분은 15일(수)에 방문 신청 하시면 됩니다.

재난지원금 온라인 신청 방법

 

5차 재난지원금 현장 신청 방법

현장 신청 방법은 두가지입니다.

  1.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 방문
  2. 카드와 연계된 은행창구 방문

두가지 방법 모두 본인 주소지 주민센터나 가까운 은행를 방문하셔서 신청하시면 되는데요. 본인이 신청할 경우에는 개인 신분증을 지참하셔서 해당 장소에 방문해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신청서(현장신청용)을 작성해서 제출하시면 간단 합니다.

 

현장신청서는 방문하는 기관에 따라 주민센터(동사무소)와 은행용이 다릅니다

주민센터(동사무소) 제출용

신청인의 성명, 주민등록번호(외국인등록번호), 전화번호, 주소, 전자우편(이메일)을 작성하고, 만약 대리인이 수령할 경우에는 대리인의 인적사항도 반드시 작성합니다.

 

서류는 비치되어 있겠지만 혹시 미리 작성하셔서 가실분은 아래 파일을 받아서 프린트 하시길 바랍니다.

현장신청(주민센터용-선불카드).hwp
0.02MB

은행 제출용

신청인 성명, 주민등록번호(외국인등록번호), 전화번호, 주소, 전자우편(이메일)을 작성하고 개인정보 수집 및 활용(필수사항) 체크 한 후 작성일자와 신청인 성명, 서명을 한 후 제출하시면 됩니다.

 

미리 작성하셔서 가실분은 아래 파일을 받아서 프린트 하시길 바랍니다.

현장신청(은행용-신용+체크카드).hwp
0.02MB

그리고 기억해야 할 점은 재난지원금 신청에 잠가한 카드사는 씨티카드를 제외한 비씨, 신한, 롯데, 삼성, 우리, 하나, 현대, KB국민, NH농협 카드인데요.

 

이 카드사와 연계된 은행은 농협은행, 신한은행, KB국민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기업은행, SC제일은행, 이며 지역 은행으로는 부산은행, 대구은행, 경남은행, 광주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이고, 새마을금고, 우체국, 축협, 농협, 수협, 신협 등도 오프라인 창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방법도 매우 간단하니, 카드사 홈페이지를 확인하세요.

KB국민 하나 현대 신한
우리 비씨 삼성 롯데
NH농협 카카오뱅크 카카오페이 시티제외

대리신청 방법

거동이 힘드시거나 시간이 부족하신 분들을 위해 가족이 대신 해주는 방법도 있는데요. 모두가 대리인이 될수는 없고 지급대상자의 법정대리인이거나 주민등록상 동일 세대원(동거인 제외), 동일 세대원이 아닌 배우자, 직계존비속이어야 가능합니다. 친구, 지인 등의 경우에는 대리인이 될 수 없습니다.

대리인이 방문 할때는 대리인의 신분증,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신청서, 위임장에 본인-대리인 관계 증명서류가 필요합니다. 가족이라면 주민등록등본 또는 가족관계증명서를 지참 하시면 됩니다.

 

지급방법

주민센터(동사무소)

주민센터 지급방법은 종이형 상품권, 모바일(어플), 지역사랑 카드, 선불카드 네가지 방법으로 받을수 있는데요. 카드의 경우는 바로 발급은 어렵고 2-3일 뒤 발급 문자가 오면 주민센터에 다시 방문하여 수령 하시면 됩니다.

은행신청

은행은 본인이 신청한 카드로 보통 신청일 다음날 지급되며, 재난지원금 사용처에서 사용하면 재난지원금이 먼저 소진되는 방식입니다. 입금이나 사용시 문자로 안내되니 잔액조회는 쉽게 하실수 있습니다.

 

재난지원금 사용처

이제 국민 1인당 25만원씩 지급받으 셨을텐데요. 이제 어디에 사용하셔야 될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사용할 수 없는 곳은 복합쇼핑몰, 백화점,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 면세점, 유흥업종, 사행산업, 대형 외국계 매장(스타벅스 등), 대형 전자판매점(직영), 프랜차이즈(직영), 대형 온라인몰, 홈쇼핑, 대형 배달앱 등 인데요.

사용가능한 업종은 전통시장, 동네마트, 편의점, 식당, 미용실, 약국과 병원, 안경점, 의류점, 학원 등이며, 프랜차이즈 중에서도 개인이 운영하는 가맹점은 사용가능합니다.

 

어디에 쓸지 고민이 되시는 분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재난지원금 사용처 추천 BEST 5

 

 

오늘은 5차 재난지원금 방문신청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는데요. 신청 주체에 따라 필요서류가 다르니 신청서, 위임장 서류를 잘 확인하여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