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이오닉5 리뷰] 전기차 보조금 받으면 얼마에 살수 있을까? (성능/가격/보조금/디자인)

EV 전용 플랫폼을 채용하고 등장 현대 자동차가 전기 자동차 ‘IONIQ (아이오닉)'브랜드의 새로운 모델 인'IONIQ 5'를 출시했는데요.

IONIQ 5 “지속 가능하고 혁신적인 기능으로 전기자동차의 라이프 스타일을 다시 정의하는 중형 CUV이다” 라고 어필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CUV'라는 뜻은 ‘rossover Utility Vehicle’ 약자로, 대형의 전용 플랫폼을 사용 SUV에 비해 효율이 좋은 비교적 소형 플랫폼을 사용하여 개발된 차종 카테고리를 의미합니다.

 

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 (E-GMP)라는 현대 자동차의 배터리 전기자동차(BEV) 전용 플랫폼을 채택하여 탄생 한 새로운 모델인 아이오닉 5에 대해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IONIQ 5 사양 및 가격

  Long Range Long Range AWD
차량크기  전장 4,635mm×전폭 1,890mm×전고 1,605mm×축거 3,000mm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 401~429km 370~390km
에너지용량 72.6kWh 72.6kWh
모터최대출력 160.0Kw 225.0Kw
모터최대토크 350.0Nm 605.0Nm
가격 4,980~5,455만원 5,280~5,755만원

2. IONIQ 5 얼마에 살수 있을까 (보조금 적용 가격)

보조금은 국가보조금과 지자체 보조금으로 나뉘게 되며 「자동차관리법」, 「대기환경보전법」, 「소음·진동관리법」을 적용하여 차종별, 지역별로 금액이 다르게 적용됩니다.

다행히도 아이오닉5 경우는 국가보조금, 지자체 보조금을 최대로 받을수 있는 차종인데요. 보조금을 적용했을 때 구매할수 있는 가격은 아래와 갔습니다.

- 서울특별시

  • Long Range 4,980만원 – 국가보조금 800만원 – 지자체보조금 400만원 = 3,780만원
  • Long Range AWD 5,280만원 – 국가보조금 800만원 – 지자체보조금 400만원 = 4,080만원

- 대전광역시

  • Long Range 4,980만원 – 국가보조금 800만원 – 지자체보조금 700만원 = 3,480만원
  • Long Range AWD 5,280만원 – 국가보조금 800만원 – 지자체보조금 700만원 = 3,780만원

이처럼 지자체별 보조금이 크게 차이나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보조금에 관련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 하세요

> 전기차 국가, 지자체 보조금 완벽 정리 <

3. 외부디자인

공기 역학 구조를 고려한 오토 플러시 도어 핸들과 휠 디자인은 IONIQ 5의 유니크하고 하이테크한 이미지를 완성합니다.

이미지의 최소 단위인 디지털 픽셀에 아날로그 감성을 더한 '파라메트릭 픽셀'은 IONIQ 5만의 시간을 초월한 독창적 디자인을 완성합니다.

 

4. 내부디자인

IONIQ 5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 적용으로 기존 내연 기관차에서는 볼 수 없었던 실내 공간을 구현하였는데요. 내부를 ‘거주 공간’으로 칭할만큼 자동차와 집의 경계를 허무는 새로운 공간을 구현하였습니다.

시트의 이동에 따라 다양한 실내공간을 연출 할수 있는데요. 현대가 제시한 공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 유니버설 아일랜드 : 최대 140mm까지 후방 이동이 가능하여 2열 승객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릴렉션 컴포트 시트 : 운전석과 동승석에 적용된 릴렉션 컴포트 시트는 탑승자에게 편안한 휴식을 선사합니다.
  • 전동 슬라이딩 시트 :  플랫 플로어, 유니버설 아일랜드 등을 적용한 실내 디자인은 탑승자의 상황에 따라 최적화된 공간을 만들어 줍니다.

4-1 친환경 소재 사용

친환경 전기자동차의 이름답게 다양한 친환경 소재를 차에 적용했는데요. 시트에 사용된 가죽은 아마씨앗에서 추출한 식물성 오일을 활용해 만들어 졌으며, 혼커버, 스위치, 스티어링 휠, 도어 등에 유채꽃과 옥수수에서 추출한 성분을 활용한 바이오 페인트를 사용하였습니다.

 

시트와 도어트림에는 재활용 투명 PET병을 사용해 만든 원사가 사용되었습니다.

디자인은 현대자동차 공식 유튜브에서 영상으로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 아이오닉5 현대자동차 공식 유튜브에서 디자인 확인하기 <

5. 진보된 기술

디지털 사이드 미러 (카메라 및 OLED 모니터) 기존의 사이드 미러를 카메라와 모니터로 대체한 디지털 사이드 미러의 적용하였는데요.

운전자의 안전은 물론 사용자의 편의성과 시인성을 높였습니다. 12.3인치 컬러 LCD 클러스터 12.3인치의 심리스 스타일의 컬러 LCD 클러스터와 내비게이션 시스템은 조작의 편안함을 제공합니다.

 

5-1 대용량 보조배터 기능 ‘V2L (Vehicle to Load)’

V2L 기능은 차량 외부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기능인데요. 최대 3.6kW의 소비전력을 제공해 어디서든 자유롭게 전자기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동 킥보드 충전은 물론 캠핑용 빔프로젝터 직접 연결해서 사용 가능합니다.

충전량은 충전구 내 픽셀 인디케이터와 전면부 충전 표시등을 통해 차량 외부에서도 손쉽게 확인 할 수 있는데요. 단 이 기능은 충전잔량 20~100%일때만 사용 가능합니다.

 

5-2 충전성능

배터리는 72.6kWh 리튬 이온 폴리머 배터리를 사용하며, 세계 최초로 400V / 800V 멀티 급속 충전 시스템을 적용해 다양한 충전 인프라를 사용할 수 있으며, 초급속 충전기 사용 시 18분 이내에 배터리 용량의 10%에서 80%까지 충전이 가능합니다.

1회 완전 충전으로는 최대 429km를 주행 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까운 충전소 검색 기능을 이용하여 차량에서 손쉽게 가까운 충전소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6. 주행 성능

E-GMP 적용으로 무게중심이 낮아져 더욱 안정적인 승차감과 역동적인 주행성능을 보여줍니다. 불필요한 동력 손실을 최소화하는 ‘디스커넥터 구동 시스템’을 탑재해 효율적인 주행이 가능합니다.

Long Range AWD 기준으로 최고출력 225kW(305PS) 최대토크 605Nm까지 가능합니다.

 

7. 운전자 지원 시스템

7-1 전방 충돌방지 보조

선행 차량이 갑자기 속도를 줄이거나, 앞에 정지 차량, 보행자 혹은 자전거 탑승자가 나타나는 등 전방 충돌 위험이 감지되면 운전자에게 경고하고, 경고 후에도 충돌 위험이 높아지면 자동으로 제동을 도와줍니다.

7-2 안전 하차 보조

정차 후 탑승자가 차에서 내리려고 도어를 열 때, 후측방에서 접근하는 차량이 감지되면 경고를 해줍니다. 또한 전자식 차일드 락이 작동하여 문이 열리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7-3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후진 중 좌/우측에서 다가오는 차량과 충돌 위험이 감지되면 경고를 해줍니다. 경고 후에도 충돌 위험이 높아지면 자동으로 제동을 도와줍니다.

 

7-4 고속도로 주행 보조

고속도로 / 자동차 전용도로에서 앞차와의 거리와 설정 속도를 유지하며 주행할 뿐 아니라, 곡선로에서도 차로의 중앙을 유지하며 주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일정 속도 이상으로 주행 시, 스티어링 휠을 잡은 상태에서 방향지시등 스위치를 변경하고자 하는 차로 방향으로 움직이면 자동으로 차로를 변경해 줍니다.

 

7-5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고속도로 및 자동차 전용도로 주행 시 도로 상황에 맞춰 안전한 속도로 주행하도록 도와주며, 안전속도 구간에서는 진입 전에 속도를 자동으로 줄여줍니다.

이후 안전속도 구간을 지나면 원래 설정한 속도로 복귀합니다. 곡선 구간에서는 곡선 구간에 진입 전에 속도를 적절히 줄여줍니다. 이후 곡선 구간을 벗어나면 원래 설정한 속도로 복귀하며, 고속도로 진출입로에서도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도록 속도를 적절히 조절해 줍니다

 

7-6 차로 유지 보조

차로 중앙을 유지하며 주행하도록 도와줍니다.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후진 중 좌/우측에서 다가오는 차량과 충돌 위험이 감지되면 경고를 해줍니다. 경고 후에도 충돌 위험이 높아지면 자동으로 제동을 도와줍니다.

 

https://www.hyundai.com/kr/ko/e/vehicles/ioniq5/gallery

 

갤러리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5 모델의 영상과 이미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www.hyundai.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