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메르세데스 벤츠 EQA 250] 벤츠의 전기자동차 EQA는 테슬라를 넘을수 있을까?

 

메르세데스 벤츠는 ‘EQC'에 이어 순수 전기 자동차(EV)의 두 번째 모델인 ’EQA'를 출시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세계 각국이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이산화탄소의 배출량 감소에 노력하고 있는데요. 이제 다양한 자동차 브랜드도 전기자동차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메르세데스 벤츠 전기SUV EQA250

얼마 전 개최 된 상하이 모터쇼에서 월드 프리미어가된 컨셉 카는 대부분이 순수 전기차일 정도였습니다. 이번에는 메르세데스 벤츠에서 출시하는 컴팩트 전기SUV인 EQA 250에 대해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메르세데스 벤츠 EQA 250 스펙 (괄호 안은 AMG 라인) 

  • 전장 × 전폭 × 전고 : 4465 × 1835 (1850) × 1625mm
  • 휠베이스 : 2730mm
  • 차량 중량 : 1990kg (2000kg)
  • 승차 정원 : 5 명
  • 항속 가능 거리 : 422km (WLTC)
  • 최고 출력 : 190ps / 3600-10300rpm
  • 최대 토크 : 37.7kg-m-1020rpm
  • 구동 방식 : FF
  • 최저 지상고 : 210mm

<목차>

  1. 외부 인테리어
  2. 내부 인테리어
  3. 파워트레인 및 성능
  4. 표준 장비
  5. 안전 운전 지원 시스템
  6. 가격 및 출시일정

1. 외부 인테리어

EQA의 차체 크기는 전장 4465 × 전폭 1835 (AMG 라인 1850) × 전고 1625mm, 휠베이스는 2730mm 로 베이스가 된 GLA와 거의 같은 크기입니다. 최저 지상고가 210mm를 확보했는데요.

 EQA와 A클래스 비교

타사 모델과 비교하면 차고는 조금 높지만 길이 · 폭은 기아의 스포티지와 거의 같은 정도로 한국의 도로 환경에서는 운전하기 좋은 크기입니다.

 

EQA 디자인은 메르세데스 벤츠의 디자인의 기본 사상인 '감각적인 순수함‘을 더 선진적으로 표현하는 ’진보된 고급스러움'이라는 컨셉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전후 오버행이 짧고 강력하지만 쿠페처럼 세련된 곡선을 이용한 디자인이 특징인 도시형 SUV의 비율을 보여줍니다.

EQA 전, 후면 디자인

프론트그릴은 중앙에 삼각별을 배치 한 블랙 패널을 장착했으며, 수평으로 연장한 광섬유의 띠가 풀 LED 헤드 라이트 주간 주행 등과 결합하고 있습니다.

 

사이드 뷰는 전체적으로 메르세데스 벤츠의 도시형 SUV의 특징인 후방을 향해 완만하게 하강 해가는 루프 라인과 상하 방향으로 슬림 한 사이드 윈도우를 채용하여 스타일을 표현 하였습니다.

EQA 디자인

후방은 LED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가 중앙을 향해 점차 가늘어지며 라이트 스트립에 매끄럽게 통합되면서 후면의 폭을 강조 함과 동시에 고급스러움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2. 내부 인테리어

인테리어도 외관뿐만 아니라 ‘진보된 고급스러움’라는 컨셉으로 EQ만의 디자인 요소가 채용되었습니다. 조수석 앞쪽 앰비언트 라이트의 설정을 통해 야간에 64색을 선택할 수있으며, 인터페이스는 7인치의 디스플레이 2개를 설치하거나 와이드 스크린 버전을 선택할 경우 10.25 인치 디스플레이 2개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EQA 운전석

표준 사양의 인테리어는 시트 중앙 부분이 로즈 골드 패브릭이며 다른 부분이 티타늄 그레이 가죽이 채택되었습니다. 이 인테리어는 환경을 고려하여 페트병 재활용 원료로 만들어진 직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EQA 시트와 트렁크

트렁크 공간은 뒷좌석 사용시에도 340L이며 뒷자석을 접었을때 최대 1320L까지 확대 가능합니다.

 

3. 파워 트레인 및 성능

EQA는 전면 보닛에 전기 모터를 탑재한 전륜구동(FWD)입니다. 모터의 최고 출력은 190ps (140kW), 최대 토크는 37.7kg-m를 발생하며 충분한 가속력을 가지면서 기존의 엔진 차량과 비교해서도 위화감을 느끼지 않을정도로 부드럽게 제어 됩니다. 그리고 모터의 진동 · 소음이 차내에 전달되지 않도록 배려하여 기존의 EV보다 더 조용함을 향상 시켰습니다.

EQA 파워트레인

고전압 배터리는 리튬 이온을 채용하고 있으며, 전후 차축 사이의 바닥에 탑재되었습니다. 배터리 용량은 66.5kWh로 WLTC의 1회 완충에 의한 항속 거리는 422km입니다. 수도권에서 당일 치기 드라이브라면 완전 충전에서 출발하면 도중에 충전하지 않아도 될 정도의 거리입니다.

충전 방식은 6.0kW (200V · 30A)까지의 교류 보통 충전과 100kW까지의 직류 급속 충전과 대응합니다. 충전상태와 배터리 상태에 따라 10%에서 80%까지 충전은 30분가량 소요 됩니다. 

EQA는 1회 완충으로 422km가 가능하다

효율적인 회생 제어도 채용하고 있어 스티어링 패들 조작하여 회생 브레이크의 강도를 5단계까지 수동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속 페달 조작만으로 완전히 정차하는 기능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완전히 정차하려면 회생 브레이크의 설정에 관계없이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브레이크 조작이 필요합니다.

 

4. 표준 장비

표준 장비에는 무선통신 서비스 인 '메르세데스 미(Mercedes me)’를 연결하여 충전 스테이션 정보 확인, 온도 조절 장치의 설정, 에너지 흐름과 전기 요금 정보보기, 최대 충전 전류의 설정 등 EQA 전용 프로그램이 준비되어있습니다.

EQA 표준장비

대화형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MBUX'는 기존의 대화 외에도 "충전 스테이션을 찾아"또는 "8 시까지 차량의 온도 조절 장치를 설정해' 등 순수 전기자동차 고유의 기능에도 대응 합니다.

 

5. 안전 운전 지원 시스템

안전 운전 지원 시스템에서는 자동 재발진 기능과 정체시 긴급 브레이크 기능 등 '지능형 드라이브‘는 고도화 된 다목적 카메라와 레이더 센서의 작용을 통해 주변의 교통 상황을보다 정확하게 파악할 수있게 강화 하였습니다.

 

그 외, 페달 밟는 실수에 대응하는 드라이브 어웨이 어시스트와 360도 카메라 시스템 등 드라이버를 지원하는 시스템은 다른 메르세데스 벤츠 차량과 마찬가지로 충실하게 장착되었습니다.

 

6. 가격 및 출시일정

메르세데스 벤츠코리아는 EQA를 여름에, 플래그십 대형 전기 세단 EQS를 연말에 출시한다고 밝혔습니다. EQA의 국내 출시가격은 정식 발표 되지 않았지만 유럽에서 40,495파운드(약6,278만)원 일본에서 640 만엔(약 6,552만원)으로 출시되는것으로 보아 6천만원대 중반으로 예상됩니다.

EQA를 벤츠 공식 유튜브에서 영상으로 확인 하시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메르세데스 벤츠 공식 영상 보러가기>

 

현재 전기차 시장은 테슬라가 독주하고 있는데요. 한국도 현대와 기아가 각각 전기차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유럽에는 BMW가 2014년부터 'i3'를, 메르세데스 벤츠는 2019년부터 위에서 언급한 EQC를 출시했으며, 포르쉐 (타이칸), 아우디 (e트론 시리즈), 폭스바겐(ID.3 ID.4) 등 주요 업체들은 순수 전기차를 내놓고 있습니다. 볼보도 첫 EV 전용 모델 'C40'을 공개했습니다. 

 

이런 전기차의 홍수속에서 메르세데스 벤츠는 살아남을 수 있을지 EQA 250을 통해 알아 보았습니다.

 

bestest-info.com/76

 

[명차의 역사] 메르세데스 벤츠 의 궁극의 브랜드 AMG 는 과연 무엇일까요?

[명차의 역사] 메르세데스 벤츠 의 궁극의 브랜드 AMG 는 과연 무엇일까요? AMG뜻, 역사, 가격 <목차> 메르세데스 벤츠의 AMG 정의 메르세데스 벤츠의 AMG 로고 의미 메르세데스 벤츠의 AMG 역사 메르

bestest-info.com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