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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320d xDrive] BMW 의 중심 3시리즈 리뷰(성능, 주행, 가격)

 

BMW의 핵심 차종 인 3 시리즈, 2019년 풀 체인지 모델이 출시되었는데요. 이번에는 BMW 320d M 스포츠를 통해 3시리즈의 성능과 제원별 가격비교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BMW 3시리즈
BMW 3시리즈

BMW320d xDrive 주요 사양표

  • 엔진형식 :  I4
  • 과급방식 : 싱글터보
  • 배기량 : 1,995cc
  • 연료 : 디젤
  • 연비(등급) : 토크컨버터 13.4km/L (3등급)
  • 승차인원 : 5인승
  • 구동방식 : 풀타임 4륜구동 
  • 변속기 : 토크컨버터 8단
  • 치수 :  전장 4,709mm, 전폭 : 1,827mm, 전고 : 1,435mm

1. 어떤 최신 기능이 들어갔을까?

BMW320d xDrive는 저회전과 고회전 영역에서 전환되는 2스테이지 터보 시스템을 채용하여 낮은 회전 영역에서의 가속성을 향상시키는 것과 동시에, BMW의 사륜구동 시스템 'xDrive'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1-1. 토크배분 시스템

이 'xDrive'는 주행 중에 센서가 항상 노면 상황을 감지하고 차량 속도와 드라이버의 스티어링 조작에 따라 자동으로 제어하는데요. 그리고 전후 토크를 최적으로 배분하여 항상 안정된 주행을 실현하였습니다. 예로들어 안정 주행시 후륜에 거의 100% 엔진 토크를 배분하여 연비 효율을 더 높일수 있습니다.

BMW320d xDrive는 직렬4기통 디젤엔진을 장착했다
BMW320d xDrive는 직렬4기통 디젤엔진을 장착했다

스펙은 배기량 1,995cc, 직렬 4기통 디젤엔진. 최고출력 190 마력 / 4,000rpm, 최대 토크는 400Nm / 1,750~2,500rpm을 발휘하고 WLTC 연비 소비율 15.3km/L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1-2. 운전자 지원 기능

또한 이 최신 모델은 ‘교통체증 시 운전자 지원 기능’ 이 탑재되어 고속도로에서 정체시에 드라이버의 운전 부하를 줄여 안전하게 기여하는 운전 지원 시스템도 장착 하였습니다.

스티어링의 간단한 조작이 가능하다
스티어링의 간단한 조작이 가능하다

이 기능은 약 50km/h 이하가되는 시점에서 스티어링에서 손을 떼고 주행이 가능하게 되는것인데요. 하지만 ‘지원 기능’ 일뿐 상황에 따라 운전자는 즉시 반응할수 있는 상태여야 가능합니다.

 

3. 외부 디자인

BMW320d xDrive 디자인
BMW320d xDrive 디자인

BMW 320d M 스포츠를 한바퀴 돌면서 살펴보면 BMW 특유의 정교한 디자인을 간파 할 수있을것입니다. 키도니 그릴 피크 부분은 헤드 라이트보다 약간 위에 위치하여 세단임을 주장 하는 듯 하며, 리어 주위는 L 자형의 테일 램프가 눈에 뜀니다. 자세한 외부 디자인은 아래의 영상을 참고해 주세요.

 

<BMW 3시리즈 공식 유튜브에서 디자인 확인하기>

4. 내부 디자인

BMW 320d M 스포츠의 문을 열고 실내에 탑승하면  BMW 차량의 공통 레이아웃이지만 내부의 모습은 많은 것이 바꼈습니다. 지금까지 BMW르 이용해온 분들에게는 조금 당황스러울지도 모릅니다.

BMW320d xDrive 내부디자인BMW320d xDrive 내부디자인
BMW320d xDrive 내부디자인

전통을 계승하면서도 현재의 트렌드를 잘 매칭시키고 있습니다. 계기판 주변에는 운전 중 시야를 방해하지 않는 위치에 대형 센터 디스플레이를 배치하였으며, 내비게이션 디스플레이를 조작하는 명령 다이얼등 변속 레버 주변에 많은 스위치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5. 주행 성능

센터 콘솔에있는 스타트&스톱 버튼을 누르면 약간의 진동과 함께 쉽게 시동이 걸립니다. 디젤 엔진에도 불구하고 실내에서는 신경쓰이지 않을 정도의 소리입니다. 변속 레버를 ‘D’로 선택하고 달리기 시작하면 변속기와 엔진의 매칭이 아주 좋은 것을 느낄수 있을텐데요.

BMW320d xDrive 레버에 조작 버튼이 배치되어 있다BMW320d xDrive 레버에 조작 버튼이 배치되어 있다
BMW320d xDrive 레버에 조작 버튼이 배치되어 있다

400Nm의 토크를 잘 이용하여 매우 부드럽게 달릴 수 있습니다. 게다가 조금 강하게 액셀을 밟으면 생각보다 날카로운 가속을 맛볼 수 있기 때문에 혼잡 한 시내에서도 여유있게 달릴수 있을 것입니다.

 

5-1 고속에서 더욱 빛나는 BMW

고속도로를 달릴때 더 인상 깊은데요. 시트도 비교적 편하게 디자인 되었고 원래 3 시리즈가 높은 직진 안정성을 갖추고 있지만 BMW 320d M의경우 xDrive의 영향으로 직진 안정성은 최상입니다.

BMW 3시리즈는 고속도로에서 실력을 발휘한다
BMW 3시리즈는 고속도로에서 실력을 발휘한다

게다가 자율주행 기능인 ACC (적응형 크루즈 컨트롤 )는 차량 정체시 아주 유용한데요. 스티어링 휠에 손을 때고도 담담하게 정체를 해처 나갑니다. 하지만 이 ACC는 관해서는 80km/h에서 90km/h 정도로 주행 중 코너를 만나거나 하면 다각적으로 핸들 조작이 개입되기 때문에 결코 부드러운 인상은 아닙니다.

 

5-2 적당한 연비

연비는 평균 카탈로그 상 WLTC 모드 연비는 15.3km/L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도로별로 측정한 연비는 아래와 같은데요. 도심 : 11.9km / L ,고속도로 : 20.1km / L, 국도 : 13.3km / L, 평균연비 : 15.1km / L

평균 연비를 보면 카탈로그 값 수준의 연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2L 디젤 터보로는 평균이지만 4WD에도 불구하고 고속도로에서는 비교적 좋은 연비를 보여주기 때문에 파워 트레인의 효율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6. 더욱 향상된 승차감

마지막으로 승차감인데요. M 스포츠 사양에서는 승차감이 크게 개선 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시리즈 발매 후 승차감이 너무 딱딱하다는 평가가 있었는데요. 본사는 즉시 대응에 한 것으로 보입니다.

BMW320d xDrive는 편안한 시트를 채용했다
BMW320d xDrive는 편안한 시트를 채용했다

앞 좌석에는 장시간의 운전에도 피로가 적은 홀드 감이 뛰어난 시트를 장착했으며, 리어 시트도 40:20:40 분할 식을 채용하여 충분한 공간이 확보되어습니다. 공간으로 따진다면 성인 4 명이 충분히 앉기에 충분한 용량인 480 리터를 갖춘 지극히 보수적 인 세단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7. 제원별 가격정보

  • 320i : 5,170~5,460만원
  • 320d : 5,410~5,700만원
  • 320d xDrive : 5,700~6,000만원
  • M340i : 7,580~8,070만원

bestest-info.com/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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